본문 바로가기
  • 금융 개발자 노트
  • 야경이 아름다운 이유는 야근을 하는 사람들 때문
뉴스타파 돗개/경제공부하개

경제공부#1 / GDP / GNP / GDP와 GNP의 차이

by 돗개에요 2020. 4. 23.

안녕하세요. 돗개예요. 저도 목돈이 조금 생기면서 경제 공부를 통해 재테크 등의 투자를 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경재 공부할 것들이 정말 많아요. 어려운 경재 용어들 때문에 골치가 아픕니다. 많은 분들이 경제 공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하셔서 지금이라고 경제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일단 용어부터 이해하면서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GDP가 무엇일까?

 

우선 GDP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습니다. 매번 경제에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 GDP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GDP란 무엇일까요?

 

GDP란 대한민국에서 생산된 모든 물질적인 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한국은행의 정의에 따르면 '한 나라 안에 있는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가 일정기간 동안 새로이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입니다. 말이 좀 어렵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대한민국이라는 땅에서 생산된 모든 물질적인 재산을 합친 것입니다. 

 

GDP의 구성표를 한번 보시죠!

Y = C +I +G + NX
GDP = 소비 + 투자 + 정부지출  + 순수출

출처 - 나무위키

  • 소비[C](민간소비) : 재화 소비와 서비스 소비로 분류

    - 재화 소비 : 물리적인 품목들 자동차, 가전제품, 옷, 음식, 에너지 등

내구재 : 장기간 사용함에 따라 그 사용으로부터 얻어지는 편익의 흐림이 서서히 소모되는 재화(자동차, 가전재품 등)

비내구제 : 단기의 사용으로 소모되어 버려지는 것 (의류, 식료품, 비누, 담배 등)

기간에 따라 분류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규정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냥 대충 이해하고 넘어가도 될 것 같습니다.

    - 서비스 : 교육, 유통, 수송, 오락, 숙박, 관광, 금융, 보험, 미용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 투자[+I]

    - 고정자본투자 : 유형투자와 무형투자로 나뉘는데 유형은 장비, 건축물 구입 형체가 존재하는 유형의 투자. 무형투자는 지식재산권 등의 형체가 없는 투자(저작권 등)

    - 재고투자 : 말 그대로 물품의 재고에 따른 증감률에 투자하는 것

 

  • 정부지출(정부소비)[+G]

    - 정부가 구입하는 모든 것, 공무원 급여와 공공사업 지출도 포함된다. 단, 연금, 보조금 지원 같은 지출은 불포함

 

  • 순수출[+NX]

    -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상품을 외국에서 수요(즉 구매해가는 것)한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한테 수입을 해오겠죠? 수출 - 수입을 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수출 - 수입으로 나온 값이 순수출 값인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민간소비와 정부소비를 한친 것이 '내수'라고 합니다. 내수 시장의 크기 많이 들어보셨죠? 하지만 정부의 소비는 일정한 경향이 큽니다. 이를테면 한 정부기관에 연간 예산이 100억이라면 정말 딱 100억의 소비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부소비는 일정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민간소비는 본인들이 원하는 만큼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내수 시장은 민간소비에 많이 좌우한다고 합니다.

 

GDP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종류의 GDP가 존재하는데 너무 많아서 다음 포스팅을 하면서 차차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초보고 이걸 보는 여러분도 초보일 것이니깐요!


열심히 생산해서 팔자!

 

GNP(국민총생산)는 세계 어디에서 생산되었든 상관없이 우리나라 국민이 생산한 것은 무조건 합쳐 계산한 물질적인 재산을 말합니다. 외국 어디에 있든 다른 행성에서 생산을 하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대한민국 사람이 만든 것이라면 GNP에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과거에는 GNP를 정말 종요하게 생각했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경제 정책은 GNP에 집중했었는데 지금은 옛날과 같이 GNP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일까요? 만약 타국에 살고 있는 대한민국 국적의 사람이 타국에서 소비를 한다면 그것은 우리나라의 경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GDP와 GNP의 차이점은 GDP 대한민국 영토에서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총합이며 GNP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외국으로 진출한 사람의 생산입니다. 


자 이번에는 GDP와 GN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것저것 찾아보며 정리를 해보았지만 어렵습니다. 생소한 단어들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부자가 되야죠! 다음에는 명목 GDP와 실직 GDP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